뉴스 > 금융증권 > 은행

인터넷전문은행 5월 평판 결과 1위에 케이뱅크... 2위 카카오뱅크

  • 보도 : 2023.05.30 13:28
  • 수정 : 2023.05.30 13:28

5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월 대비 10.11% 감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케이뱅크 2위 카카오뱅크 3위 토스뱅크 순으로 분석됐다고 30일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30일까지 한 달간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약 4백만 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한 결과 지난 4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와 비교하면 10.1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절감, 지역적 제한이 없는 전국망의 영업 영역, 24시간 365일 언제든 계좌개설 가능, 금융소외 계층까지 금융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상품의 다양화, 소비자의 점포 방문 불필요로 인한 효율 증대, 고용 인원 최소화로 운영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5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조세일보
◆…[자료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5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케이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108 미디어지수 545,052 소통지수 518,887 커뮤니티지수 561,980 사회공헌지수 44,414 CEO지수 89,1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8,61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평판지수 2,013,143과 비교해보면 1.72% 하락했다.

2위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524,860 미디어지수 95,059 소통지수 256,473 커뮤니티지수 516,007 사회공헌지수 10,742 CEO지수 18,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1,35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평판지수(1,418,990)와 비교해보면 0.17% 상승했다.

3위 토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814 미디어지수 146,784 소통지수 166,639 커뮤니티지수 228,755 사회공헌지수 15,050 CEO지수 38,7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4,74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평판지수(1,156,440)과 비교해보면 37.33% 하락했다.
조세일보
◆…[자료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인터넷전문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588,573개와 비교하면 10.1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03% 하락, 브랜드이슈 5.01% 하락, 브랜드소통 17.06% 하락, 브랜드확산 2.41% 하락, 브랜드공헌 21.22% 하락, CEO평가 1.30%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