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조세 > 세무사·회계사

"올해 크로스보더 M&A, '제조·소비재·IT/AI·헬스케어' 주목해야”

  • 보도 : 2023.03.23 09:19
  • 수정 : 2023.03.23 09:19

삼정KPMG, 국내 기업 대상 ‘해외 진출 M&A 세미나’ 개최

국내외 M&A 동향 및 주요 크로스보더 M&A 이슈 안내

미국·유럽 등 현지 M&A 전문가와 1대1 상담

지난해 동남아 아웃바운드 M&A 282% 증가 "성장 가능성 주목"

지난해부터 하락한 밸류에이션.. "지금이 M&A 투자 적기"

삼정KPMG, 업계 최대 크로스보더 M&A팀으로 성공적 솔루션 제시

조세일보
◆…삼정KPMG는 지난 22일 강남구 역삼동 본사에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크로스보더 M&A 세미나'를 개최했다. (제공 삼정KPMG)
 
올해 주목해야 할 크로스보더 M&A 섹터는 '제조·소비재·IT/AI·헬스케어' 산업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삼정KPMG(회장 김교태)는 지난 22일 강남구 역삼동 강남파이낸스센터 본사에서 국내 기업 대상 '크로스보더(Cross-border) M&A 세미나: 지금이 기회다'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삼정KPMG 크로스보더 전문가들이 발표자로 나서 국내외 M&A 동향과 함께 KPMG가 보유한 주요 딜 리스트(Deal List)를 소개했다.

이어, 크로스보더 M&A 시 고려해야 할 주요 Tax 이슈를 안내하고, KPMG가 수행한 매각·인수·JV 관련 크로스보더 M&A 사례를 전했다.

삼정KPMG는 지난 5년간 글로벌 크로스보더 M&A 거래 건수의 산업별 비중을 비추어 볼 때, 올해 주목할 섹터로 ▲제조 ▲소비재 ▲IT/AI ▲헬스케어 산업을 꼽았다.

제조는 2차 전지 산업 및 전기차 분야의 투자로 M&A 트렌드를 이끌고, 소비재 산업은 소비자들의 안정적인 수요로 인해 M&A 기회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기업들의 디지털화로 IT/AI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딜 위주의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헬스케어 산업은 신약 파이프라인(pipeline) 확보와 생산 역량 및 네트워크 확대를 목적으로 거래 니즈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역별로는 미국은 2차전지, 반도체,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밸류체인(Value Chain) 내 M&A 니즈 및 국내 대기업의 미국 투자 트랜드에 따른 향후 대기업 핵심 벤더들의 미국 진출 투자가 증대될 것으로 봤다.

유럽 지역은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국내 주요 대기업들의 바이오·헬스케어, 2차전지 섹터에서 M&A 및 JV 투자가 꾸준히 성사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탄소세로 촉발된 ESG 트렌드에 따라 유럽 향 아웃바운드(Outbound) 딜이 늘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동남아시아 기업 대상 아웃바운드 M&A 딜은 시장의 잠재적 성장 가능성에 힘입어 지난해 거래 금액이 2020년 대비 282% 증가했으며, 인프라, 원자재, 팜오일 진출을 중심으로 금융 및 에너지 산업에서도 신규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풍력, 태양광 산업, 재생에너지, 폐기물 등 국내 대기업들의 ESG 관련 투자 행보가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지역과 무관하게 신재생 에너지, 첨단 소재 분야에서 아웃바운드 M&A 딜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삼정KPMG는 지난해 후반기부터 하락한 밸류에이션(Valuation)이 향후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며, 지금이 M&A 추진 적기라고 강조했다. 해외 기업들은 선제적으로 매물을 찾고 투자함으로써 밸류체인의 핵심 자산을 선점하고 있으며, 선제적 투자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출산율의 뚜렷한 하락세와 노령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국내 생산성 하락과 더불어, 한국 GDP가 전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어 꾸준한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 진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세미나에서는 미국과 유럽,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 대해 1대1 상담 부스를 운영하며 삼정KPMG의 현지 전문가와 함께 참석 기업들의 크로스보더 M&A 계획 및 고민들을 논의해 보는 자리를 가졌다.

삼정KPMG 크로스보더 M&A 리더인 김진만 부대표는 "해외 영업망 및 해외 생산거점, 원천기술의 확보 및 신사업 진출 기회로 크로스보더 M&A를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성공적인 크로스보더 M&A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철저한 실사를 통한 사전 리스크를 파악해야 하며, PMI(인수 후 통합)를 통한 계획된 시너지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정KPMG는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및 투자 등 성공적인 M&A를 돕기 위해 업계 최대 규모의 크로스보더 M&A팀을 구성하고 있다. 삼정KPMG 크로스보더 M&A팀은 김진만 부대표와 KPMG 아시아태평양 지역 M&A 리더인 박성원 전무를 필두로 전세계 2500명 이상의 KPMG 크로스보더 전문가들과 협력해 성공적인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