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조세 > 세무사·회계사

삼정KPMG, '부동산 산업 투자 전략' 세미나 성료

  • 보도 : 2022.11.23 10:09
  • 수정 : 2022.11.23 10:09

PF 시장 전망 및 부실채권 상품 대응 방안 제시

삼정KPMG 부동산자문팀, 100여명 전문 인력으로 성공적 자문 도와

조세일보
◆…삼정KPMG가 지난 22일 역삼동 본사에서 '부동산 산업 투자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제공/삼정KPMG)
 
삼정KPMG(회장 김교태)는 지난 22일 강남구 역삼동 삼정KPMG 본사에서 국내 기업 등을 대상으로 '부동산 산업 투자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최근 부동산 시장을 주도했던 물류센터와 오피스 외에 앞으로 주목해야 할 섹터를 전망하고 투자 방향성을 제시했다. 또한, 불안정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 상황과 NPL 상품 대응 방안도 함께 살펴봤다.

첫 번째 세션은 석봉길 삼정KPMG 이사가 발표자로 나서 숙박분야(Hospitality)의 트렌드를 안내했다. 한국의 럭셔리 시장은 2021년 기준 57억 달러로 세계 10위 시장으로 성장했으며, 2024년에는 70만 달러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정KPMG는 호텔과 리조트에서도 프리미엄 상품 중심의 시장 재편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고객의 소득, 취향,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더 세분화된 방식으로 다양화되고, 핵심 고객에게 어떤 가치와 경험을 설계할지에 대한 디테일한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고 전했다.

3년 내 한국은 고령 인구 비율이 20%를 초과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강경찬 삼정KPMG 상무가 시니어하우징의 수요 및 개발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시니어하우징의 시설 수요 변화와 함께 타겟 별 니즈를 분석하고, 미래 시니어하우징 시설의 수요 전망을 짚어봤다. 또한, 국내 리츠시장의 신성장동력으로 시니어하우징을 통한 헬스케어 리츠 적용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재무투자자, 민간 기업 등 사업참여자 다각화에 따른 투자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세 번째 세션은 고명철 삼정KPMG 이사가 데이터센터의 최근 동향과 기회를 주제로 발표했다. 국내 데이터센터는 2020년 기준 156개소로 2000년 대비 약 3배 증가하며, 4차산업 인프라 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삼정KPMG는 최근 검토된 데이터센터 개발 Case의 평균 자기자본 수익률이 약 22% 수준으로, 대체투자 부분에서 데이터센터가 가장 높은 투자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데이터센터 개발부지 검토 사항을 살펴보고, 향후 IoT의 핵심적인 역할로 기대되는 엣지 데이터센터의 성장성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PF(Project Financing)시장 전망과 부실채권(NPL)의 기회를 주제로 배재환 삼정KPMG 상무가 전했다. 유동성 축소 및 금리상승,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인한 부동산 개발사업 수익성 악화로 시장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에도 PF 금융 조달 조건의 제약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국내 NPL 시장은 국내외 경기 동향과 관련 정책 등으로 향후 불확실성과 관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정책으로 인한 제한적 공급 및 수요 측면에서의 신규기업 진입으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삼정KPMG 부동산자문서비스는 Deal Advisory(DA)부문 내 3개 본부에서 ‘부동산 전문팀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인회계사 뿐만 아니라, 감정평가사도 포함한 100여명의 부동산 전문 인력으로 구성돼 있다. 부동산의 물리적, 법적 경계 검토와 부동산 건설, 개발 원가의 이해, 시장 거래사례 DB를 바탕으로 정밀한 밸류에이션 도출 등 시장, 경제, 법적 관점을 통틀어 부동산 최유효 활용방안을 자문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골프, 프라임급 오피스 PM 및 Leasing Agent 경험 인력을 보유하는 등 업무용·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탁월한 산업 전문가들이 기업 부동산 및 오피스 매입·매각 분야에서 성공적인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