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사회 > 정치

[수도권 광역교통망 정책]

[전문]윤석열 "GTX 노선 2확장·3신설로 '30분 통행권' 만들겠다"

  • 보도 : 2022.01.07 11:57
  • 수정 : 2022.01.07 13:28

GTX 3개 노선 중 A·C 노선 평택까지 확장

GTX D·E노선 신설해 수도권 남부·북부를 동·서 연결

순환노선인 GTX F노선 신설해 수도권 거점지역 연결

노선 따라 1만~2만호 역세권 콤팩트도시 건설해 25만호 주택공급

조세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광역 교통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7일 "수도권 어디나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통행권'으로 만들겠다"며 GTX A·C 노선을 평택까지 확장하고, GTX D노선(수도권 남부 동·서 연결) , GTX E노선(수도권 북부 동·서 연결), 순환노선인 GTX F노선(수도권 거점 지역 연결) 신설을 약속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광역교통망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이 공약은 ▲1기 GTX 노선 연장 ▲2기 GTX 3개 노선 추가해 수도권을 하나의 메가시티로 발전 ▲GTX 노선 따라 콤팩트 시티 건설해 총 25만호 공급 ▲수도권 버스·지하철 노선, 실핏줄처럼 보강을 골자로 한다.

윤 후보는 "오늘 여러분께 드릴 약속은 1300만 경기도민과 300만 인천시민의 출퇴근길 고통을 덜어드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확대계획에 관한 것"이라며 "광역급행철도 GTX를 빠르게 완공해 수도권 어디나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통행권'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GTX는 2008년에 A·B·C라인이 계획됐고 2019년부터 내년 2023년까지 공사를 시작해 2027년 말에 전 노선이 완공될 예정이다. 저는 GTX 3개 노선 중 A·C 노선을 평택까지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그러나 기존 계획은 3개 노선으로 수혜범위가 제한적이어서 수도권은 여전히 교통 사각지대가 남게 되고, 여기에 3기 신도시를 비롯한 대규모 개발사업의 광역교통대책 미흡으로 심각한 교통혼잡이 우려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나 수도권 교통시설은 서울 중심 ‘남북축’에 중점적으로 건설되어 ‘동서축’에 교통시설이 부족하다"며 "김포에서 서울 강남을 거쳐 팔당으로 수도권 남부를 동·서방향으로 연결하는 GTX D노선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 북부지역도 동·서로 연결되는 교통시설이 없어서 대다수 통행이 서울 도심을 경유하여 이동하게 된다. 이로 인해 도심 혼잡이 가중되고 북부 지역발전의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며 "인천 청라 검암에서 김포공항을 거쳐 구리와 남양주까지 수도권 북부를 동·서방향으로 연결하는 GTX E노선을 신설하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또 "기존 계획된 GTX A, B, C와 GTX D, E 신규 노선은 모두 서울 도심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수도권 거점 지역을 연결하는 순환노선 GTX F노선도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윤 후보는 "수도권 주요 거점도시 간의 연결을 강화해 서울로 집중되는 통행량을 감소시키고 수도권 거점도시의 발전을 촉진시키겠다. 출퇴근하기 좋은 GTX 노선을 따라 1만 호에서 2만 호 규모의 역세권 콤팩트 도시를 여러 개 건설해 총 25만 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와 같은 계획을 조속히 진행하여 수도권 주민 여러분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부동산 시장도 안정시키겠다"며 "앞으로도 여러분의 불편과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책임 있는 변화를 위해 여러분들 앞에서 약속드리겠다"고 다짐했다.
조세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광역 교통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수도권 광역교통망 정책공약' 발표문 전문

저는 오늘 지옥철이라고 불리는 '김포골드선'을 타고 당사에 출근했습니다.

정말 좁은 지하철 안, 사람들로 가득 찬 곳에서 많은 시민들께서 불편을 겪고 계셨습니다.

'지옥철'이라는 표현조차 부족할 정도로 출근길부터 만만치 않았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드릴 약속은 1300만 경기도민과 300만 인천시민의 출퇴근길 고통을 덜어드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확대계획에 관한 것입니다.

광역급행철도 GTX를 빠르게 완공하여 수도권 어디나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통행권’으로 만들겠습니다.

GTX는 2008년에 A, B, C라인이 계획되었고 2019년부터 내년 2023년까지 공사를 시작하여 2027년 말에 전 노선이 완공될 예정입니다.

저는 GTX 3개 노선 중 A, C 노선을 평택까지 확장하겠습니다.

그러나 기존 계획은 3개 노선으로 수혜범위가 제한적이어서 수도권은 여전히 교통 사각지대가 남게 되고, 여기에 3기 신도시를 비롯한 대규모 개발사업의 광역교통대책 미흡으로 심각한 교통혼잡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수도권 교통시설은 서울 중심 '남북축'에 중점적으로 건설되어 '동서축'에 교통시설이 부족합니다.

김포에서 서울 강남을 거쳐 팔당으로 수도권 남부를 동·서방향으로 연결하는 GTX D노선을 신설하겠습니다.

서울 북부지역도 동·서로 연결되는 교통시설이 없어서 대다수 통행이 서울 도심을 경유하여 이동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도심 혼잡이 가중되고 북부 지역발전의 저해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인천 청라 검암에서 김포공항을 거쳐 구리와 남양주까지 수도권 북부를 동·서방향으로 연결하는 GTX E노선을 신설하겠습니다.

기존 계획된 GTX A, B, C와 GTX D, E 신규 노선은 모두 서울 도심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수도권 거점 지역을 연결하는 순환노선 GTX F노선도 건설하겠습니다.

수도권 주요 거점도시 간의 연결을 강화하여 서울로 집중되는 통행량을 감소시키고 수도권 거점도시의 발전을 촉진시키겠습니다.

출퇴근하기 좋은 GTX 노선을 따라 1만 호에서 2만 호 규모의 역세권 콤팩트 도시를 여러 개 건설해 총 25만 호의 주택을 공급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계획을 조속히 진행하여 수도권 주민 여러분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부동산 시장도 안정시키겠습니다.

저는 늘 현장에 답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불편과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책임 있는 변화를 위해 여러분들 앞에서 약속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