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사회 > 정치

이재명의 소확행 4번째 공약은 '청년 면접수당 지급'

  • 보도 : 2021.11.15 16:26
  • 수정 : 2021.11.15 16:33

11일부터 2030새대 표심 잡기 위한 '소확행 공약' 연이어 내놓아

"청년 면접 완벽 지원서비스 도입할 것...정장·헤어·사진 촬영도 지원"

조세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5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소확행 공약 네 번째로 '청년면접 관련 완벽 지원 서비스 도입'을 내놓았다. 이날 의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e스포츠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창립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이 후보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5일 취준생이 취업 전선에 나서기 위해선 많은 비용이 든다는 취업 플랫폼 조사 결과에 대해 ‘조사청년 면접수당 지급 의무화’를 들고 나왔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 네 번째로 "부모님 부담도 덜어주고, 혼자 끙끙 앓지 않도록 ‘청년면접 관련 완벽 지원 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경찰 면접을 앞둔 여자친구가 메이크업에 35만 원을 쓴다고 해 싸웠다는 글을 봤다"며 "한 취업 플랫폼 조사를 보니 취준생이 예상하는 평균 면접 예상 비용이 48만 원에 달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우선 "면접에 필요한 정장 대여, 헤어·메이크업과 사진촬영을 지원하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컨설팅, 전문가와의 모의면접 코칭 서비스도 제공하겠다"며 "기초 자치단체 단위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원센터를 설립하거나, ‘열린옷장’과 같은 공유기업과 연계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공부문 면접 수당 지급 의무화’를 강조하며 "공기업, 민간기업 가리지 않고 청년 한 명당 수십 회씩 취업문을 두드린다. 공공부문부터라도 부담을 덜어야 하지 않겠냐"고 했다.

그는 "경기도 청년면접수당제는 올해 한 회에 2만500명이 5만4000건을 신청할 정도로 관심이 높았다"며 "만족도 85%로 검증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조세일보
◆…열릿옷장 소개 블로그[출처=광진구청 공식 블로그 제공]
 
이 후보는 아울러 민간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고 했다.

그는 "면접 수당을 지급하는 중소기업에게는 '일자리 우수기업'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해 민간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확대해 가겠다"며 "취업문을 넓히는 일도 중요하지만 당장의 취업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부터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 11일 2030 청년층을 겨냥, 가상자산 과세를 1년 늦추겠다고 약속하는 등 대선가도 선점을 위한 정책 공약(소확행 공약)을 내놓았다. 내년 대선에서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 청년층을 겨냥한 공약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소확행 공약'으로 '가상자산 과세 1년 유예'를 비롯해  '이륜차 소음 방지 및 법규 준수', ‘전국민 휴대폰 안심데이터 무료 보장’ 공약 등을 연이어 내놓았다.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