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칼럼

[생애설계 이야기]

지천명의 디지털 라이프

  • 보도 : 2021.04.29 11:36
  • 수정 : 2021.04.29 11:36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도구가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생애설계 관련 글을 기고하면서 나 자신의 디지털 라이프를 되돌아 본다. 디지털 라이프는 디지털 기술 또는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삶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거나 변화된 삶을 사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탄생한 다양한 디지털 도구(SNS, 앱, 클라우드 컴퓨팅 등)가 모든 경계를 무너뜨리거나 사라지게 하면서 개인의 삶의 상당한 부분이 디지털 도구로 채워지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도구에 대한 적응과 사용에 대한 두려움 보다는 호기심이 디지털 라이프를 완성하는데 출발점이다. 두려움은 뒷걸음치게 하지만, 호기심은 관심으로 이어져 적응하고 활용하게 한다는 것은 여러 번 칼럼에서 강조하였다.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도구에 대해서도 두려움 보다는 호기심이 멋진 디지털 라이프를 가능하게 한다.

디지털 라이프의 수준은 세가지 이다. 하나는 누군가 만든 디지털 도구와 콘텐츠를 사용만 하는 소비자이고, 다른 하나는 그들이 제공해 주는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생산자이다. 경쟁력이 있고 강력한 세번째 수준은 스스로 디지털 도구를 만드는 것인데,. 이는 디지털 엔지니어의 영역이다. 디지털 엔지니어의 영역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학습, 훈련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두번째 수준까지만 강조하고자 한다.

디지털 콘텐츠 사용자/소비자는 누군가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제공하는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사용하고, 생산자는 누군가가 제공해 주는 디지털 도구들을 활용해 자신만의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공유한다. 지천명의 디지털 라이프는 지천명에서도 디지털 콘텐츠의 소비자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생산자가 되는 것이다.

필자 역시 지천명의 나이임에도 디지털 콘텐츠 생산자가 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필자의 노력을 정리하면, 우선 전자책을 출판하고 있다. PDF를 활용한 PDF 전자책과 이북(e_pub) 전자책을 출판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사이트를 활용해 더빙하기, 동영상에 자막넣기, 캔바/미리캔버스를 활용해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와 동영상, 홍보자료 만들기를 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서 이들 사이트를 활용하기 위한 사용법을 전자책으로 출판하고 있으며, 유튜브에 동영상 사이트(노진경의 디지털 라이프)를 만들어 업로드 하고 있다. 이미지 또는 사진의 배경제거하기, 구글 트렌드와 구글 알리미를 사용해 관심분야 뉴스 스크랩핑, 두들리를 활용한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만들기, 줌(zoom)으로 강의를 하는 생활을 하고있다.

섹세스 에이징(대니얼 J. 레비틴, 와이즈베리)과 가장 뛰어난 중년의 뇌(바버라 스트로치, 해나무) 라는 책에서는 중년의 뇌 역시 지속적인 개발이 가능하다고 한다. 우리의 두뇌는 사용하는 방법과 수준에 따라 얼마든지 더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메시지는 지천명인 필자에게 상당한 동기부여가 되고 있다.

이러한 메시지에 자극 받아 필자 스스로도 지천명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라이프가 가능하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도구 또는 디지털 상품들은 무경계와 초연결, 초고속의 장점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무비용 또는 최소비용, 쉬운 수정과 보완 또는 재 생산이라는 장점도 갖고 있다.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언택트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일상이 되었고, 조만간 COVID19상황이 사라지더라도 지속될 것이다. 더 나아가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디지털 기술은 더욱 더 발전하고 혁신해 상상으로만 가능한 삶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따라서 지천명이라는 삶의 영역에 있는 이들은 이러한 변화를 새로운 기회로 받아 들여야 한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것은 유행가 가사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나이가 가진 경험의 지혜와 통찰력에 디지털 기술을 융합할 수 있다면 지천명 이후에도 얼마든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속도를 젊은이들과 비교하지 마라. 자신의 보폭대로 배우면 된다. 시간이 더 소요되겠지만, 경험의 지혜를 사용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면 기대 이상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이 글을 읽는 독자가 현재 지천명에 있든 아니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새로운 디지털 라이프를 만들어 가는 도전을 하기를 기대해 본다.

디지털지능연구소
노진경 대표

[약력] 한국생산성본부 영업마케팅지도교수, 한국HRD교육방송교수, 영업관리학회 상임이사
[저서] 김대리 영업의 달인이 되다. 영업달인의 비밀노트. B2B영업전략, B2C세일즈 성공전략, 협상 이렇게 준비하고 끝내라 등 다수 [홈페이지] http://www.ebooks.닷컴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