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 산업

아이폰15, 업그레이드에도 판매가 상승은 최소화

  • 보도 : 2023.09.08 15:37
  • 수정 : 2023.09.08 15:37

조세일보
◆…자료:트랜드포스(아이폰15 시리즈 사양)
 
공개가 임박한 애플의 차기 아이폰15 시리에 대한 사양이 드러나는 가운데 최고 버전인 프로맥스에 전용 잠망경 렌즈가 채택될 것이라는 소식이다.

대만의 시장조사회사 드댄드포스는 아이폰15 프로맥스 버전에 전용 잠망경 렌즈가 장착될 예정으로 생산량 측면에서 전체 시리즈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8일 밝혔다.

애플이 공개할 차기 아이폰 시리즈는 기본 버전인 아이폰15와 함께 플러스, 프로, 프로맥스 등 4개 모델로 이달 중순 출시할 예정으로 알려졌으며 트랜드포스는 약 8천만 대를 생산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6% 늘어난 수치이며 지난해 폭스콘 공장의 생산 차질로 인한 출하량 감소분도 반영된 수치다. 이중 전용 잠망경 렌즈를 장착한 맥스를 포함한 프로 시리즈가 소비자들의 주머니를 여는 열쇠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전체 생산량의 60%를 배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상황이 좋지 않은 시장 분위기와 화웨의 시장 복귀로 인해 아이폰 총판매량을 전년 동기보다 5% 줄어든 2억2500만~2억2500만대 사이일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다소 타격을 입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아이폰15 시리즈의 사양과 관련해 몇 가지 주목할만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주목된다. 유럽연합의 강제에 따라 C타입 USB를 지원하고 프로 시리즈에 4800만 화소 카메라에 다이나믹 아일랜드 기능을 지원하는 등 상당한 수준의 카메라 업그레이드가 있을 예정이다.

이외에도 최첨단 프로세서 업그레이드에 메모리 용량 증가, 티타늄·알루미늄 합금 프레임 사용, 모바일 동영상 촬영에 획기적인 성능을 제공할 전용 잠망경 렌즈도 장착한다는 소식이다.

다만, 이러한 기술적 진보와 새로운 하드웨어 장착은 대량 생산의 복잡성을 증가시킬 우려도 지적된다. 특히 3분 생산이 집중되면서 부품 문제와 조립 공정에 대한 문제가 이미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중 야심차게 적용하는 새로운 4800만 화소 주력 카메라는 예상보다 저조한 수율이 발목이 잡혀 있고 패널과 티타늄 합금 프레임을 조립하는 데 어려움이 보고되고 있다. 물론 문제점이 먼저 드러난 만큼 빨리 해결될 수도 있다는 긍정적 측면도 고려되어야 한다.

판매에 지장을 주는 요인은 생산이나 조립, 기능보다는 사양 업그레이드로 인한 가격 인상일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있으나 경기 침체를 고려해 가격 인상은 제한적일 수 있다는 전망이다.

예상판매가 측면에서 아이폰15 플러스는 4800만 화소 카메라 외에 특별한 업그레이드가 없고 프로세서도 전작 아이폰14 시리즈에 장착된 A16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프로 시리즈 또한 비용 상승 요인이 몇 가지 있지만, 다른 구성요소의 비용 절감을 통해 상승은 최소한에 그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