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금융증권 > 금융일반

핀테크·블록체인 활성화 현장간담회 개최

  • 보도 : 2022.12.01 11:30
  • 수정 : 2022.12.01 11:30

관련 업계로부터 제도개선 건의사항 등을 청취

업계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 지속 보완 필요" 등 정책 제안 내놓아

조세일보
◆…금융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스마트워크센터에서 공동으로 핀테크·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이세훈 금융위 사무처장은 과기부와 협업하여 핀테크 분야에서 블록체인 접목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임을 밝히며, 관련 업계로부터 제도개선 및 건의사항 등을 청취했다.[금융위원회 제공]
 
금융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공동으로 핀테크·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관련업계는 핀테크 분야에서의 블록체인 접목 노력을 공유하면서 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제안을 건의했다.
 
이세훈 금융위 사무처장 주재로 서울역 스마트워크센터에서 개최된 간담회는 금융위에서는 이동엽 금융혁신과장, 김준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사회기획과장이 참석했다.

유관기관에서 황인덕 핀테크지원센터 실장, 홍영기 핀테크산업협회 부회장, 권현오 한국인터넷진흥원 본부장, 그리고 올링크·엘에스웨어·블로코·세종텔레콤·모핑아이·해치랩스·아이콘루프·개런터블 등 핀테크·블록체인 관련업계 8개사 대표와 임원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핀테크·블록체인 기술기업들은 지급결제, 마이데이터, 부동산투자, 메타버스, 게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블록체인 사업화 사례들을 공유하면서, 핀테크·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을 건의했다.

구체적으로는 문체부·과기부 등 부처간 협력을 통해 NFT의 저작권 문제를 검토하고, NFT 신규 서비스 육성에 정부의 관심 필요하다는 점과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지속 보완하여 보다 다양한 혁신금융서비스가 테스트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는 요구가 있었다.

또한 업계는 NFT·메타버스가 오프라인과 연계되는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규제를 발굴하고 해소하고 신사업 진행시 제한사항이 없도록 네거티브(Negative) 규제로 전환 검토, 신기술ㆍ신사업에 대한 합리적인 규제방안·가이드라인이 조기에 제시될 필요가 있다는 등 내용을 전달했다.
조세일보
◆…금융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스마트워크센터에서 공동으로 핀테크·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이세훈 금융위 사무처장은 과기부와 협업하여 핀테크 분야에서 블록체인 접목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임을 밝히며, 관련 업계로부터 제도개선 및 건의사항 등을 청취했다.[금융위원회 제공]
 
이세훈 금융위 사무처장은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을 통한 혁신과 소비자 보호 및 금융안정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상자산시장이 투자자의 신뢰를 토대로 발전할 수 있도록 투자자 보호 중심의 규율체계를 우선적으로 마련하겠다”면서 “국제 기준에 따라 이를 보완해 나가는 점진적·단계적 방식의 국회 입법을 지원하겠다”고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블록체인 산업진흥 주무부처인 과기부와 긴밀히 협업해 핀테크 분야에서의 블록체인 접목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준동 과기부 디지털사회기획과장은 지난주 범정부 합동으로 ‘블록체인산업 진흥 전략’을 발표한 사실을 설명한 뒤 “향후 이 전략을 토대로 국민 체감형 대형 프로젝트 발굴과 법·제도 정비 등 업계가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블록체인이 초기기술인 만큼 정부의 육성과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핀테크·블록체인 육성을 위하여 민관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금융위와 과기부는 현장에서 청취한 요청사항을 적극 검토하고, 핀테크와 블록체인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에도 간담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핀테크·블록체인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