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사회 > 정치

변호사회 "이준석 변호인 징계진정 '기각'... 수사결과 나오지 않아"

  • 보도 : 2022.07.01 17:31
  • 수정 : 2022.07.01 17:31

변호사회 "징계개시 사유가 있다고 볼 수 없다"

호국단 "녹취에 김연기 사실확인서 조작 정황"

김연기 "녹취록, 일부가 삭제돼 전체맥락 왜곡"

김연기 "사실확인서 조작·허위진술 교사 안 해"

조세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연합뉴스]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변호인인 김연기 변호사에 대한 징계진정을 기각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단'은 지난 4월 김 변호사를 이 대표의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 공동정범으로 고발하고 김 변호사에 대한 징계처분을 대한변호사협회에 요청했다.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는 지난달 29일 '기각이유서'를 통해 "피진정인에게 징계개시 사유가 있다고 볼 수 없어 이 사건의 진정을 기각한다"고 밝혔다.

기각이유서에 따르면, 오상종 자유대한호국단 대표는 유튜브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 공개한 '성상납 의전 담당자' 장 이사와 김 변호사의 통화 녹취내용을 근거로 김 변호사가 사실확인서 등의 증거를 적극적으로 조작하는 정황이 발견된다며 김 변호사에 대한 징계처분을 요구했다.

김 변호사는 가세연이 공개한 통화 녹취록은 대화 일부가 삭제된 것으로 대화 전체의 맥락이 왜곡됐으며 자신은 사실확인서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장 이사와 대화한 것일 뿐 사실확인서 등의 증거를 조작하거나 허위진술을 교사한 바가 없다고 변호사회에 답변했다.

변호사회는 "통화 녹취록은 대화 일부가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며 "자유대한호국단(오상종 대표)은 피진정인(김 변호사)을 '증거인멸 공동정범'으로 고발했으나, 아직 이에 대한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진정인(오 대표)이 제출한 증거만으로는 피진정인이 사실확인서 등의 증거를 조작하거나 허위진술을 교사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다음은 자유대한호국단이 당시 제출한 녹취록
◆ 2022년 1월 12일 오후 4시 37분
- 김연기: 저는 김연기 변호사라고 합니다. 저 지금 '이준석 대표님 사건'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철근 정무실장님한테 확인하시면 아실 겁니다. 사실확인서 써주셨잖아요. 그래서 제가 좀 여쭤보려고 전화드렸는데 괜찮으세요?
- 장 이사: 네, 말씀하세요.
- 김연기: 뭐야, 이 '아마데우스' 라이브바. 그 라이브 바의 술값이 대체로 어느 정도 될까요?
- 장 이사: 아마데우스요? 아마데우스 얘기하시는 거예요?
- 김연기: 양주 먹고 좀 좋은 거 먹으면은 한 100만 원 먹을 수 있을까요?
- 장 이사: 몇 병을 먹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세 병 정도 먹어야 100만 원이죠.
- 김연기: 두 명이면 한 세 병 먹을 수 있잖아요.
- 장 이사: 세 병 마시죠, 두 명이면. 그게 싼 술이에요.
- 김연기: 그럼 2013년 8월 15일에 아마데우스에서 술 먹고 그다음에는 '대전 유성호텔'에서 숙박을 해도 130만 원은 충분히 쓸 수 있겠네요?
- 장 이사: 130만 원이요? 충분히 쓰죠.
- 김연기: 네, 이걸 좀 확인하려고 하고. 그리고 실제로 지금 다 이거, 어쨌든 저랑 얘기하는 거 다른 데 얘기는 일단 안 하시는 거 맞죠?
- 장 이사: 당연한 거죠.
- 김연기: 그리고 일단 '사실확인서' 이렇게 써주셨으니까. 알겠습니다. 나중에 조사를 가시게 되면은 그 전에 저랑 상의하시고 최대한 유리하게 하는 게 좋잖아요?
- 장 이사: 저는 딱 이 말만 할 겁니다. 변호사님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문답식으로 지금 예상 답안지 지금 주시려고 하는 건데, 예상 답안지로 얘기하려면 딱 이거예요. 저는 그냥 '유성에 왔을 때 아마데우스에서 술 먹고 그다음에 그냥 유성관광호텔 숙소에다 모셔다 드렸다' 그거고.
- 김연기: 네, 좋습니다.
- 장 이사: 증거가 있어요? 아니면 같이 잔 애가 있어요? 마담이 있어요? 장부가 있어요?
- 김연기: 맞습니다. 정확합니다.
- 장 이사: 예, 그건 제가 다 갖고 있어요. 그건 다 내가 뺏어서 갖고 있다고요 다. 그러니까 나는, 변호사님이니까 변호사님이야 비밀 유지 그게 있기 때문에 말씀을 안 드리니까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증거자료는 내가 지금 다 갖고 왔어요. CCTV든 뭐든 이런 거 다 있는 거는 내가 나 혼자 갖고 있는 거예요.
- 김연기: 아, 잘하셨습니다. 저는 사실확인서 이 내용 믿고 이렇게 의견서를 써서 제출하겠습니다.
- 장 이사: 그럼요. 그 얘기만 해 주세요. 누구냐 정무실장님이나 의원들한테 딱 얘기하세요. 나는 의리 지키니까 그쪽도 의리 지키라고.

◆ 2022년 1월 12일 오후 4시 45분
- 장 이사: 참고로, 증거 달라고 찾아온 사람들은 다 아무한테도 안 줬으니까 그렇게만 알고 계세요.
- 김연기: 알겠습니다.

◆ 2022년 3월 11일 오후 8시 51분
- 장 이사: '반부패부(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서 오라고 하는데 가서 질의를 어떻게 해야 되는 거예요?
- 김연기: 일단은 뭐냐, '7월 11일에는 아예 만난 적 없다'고 하시고.
- 장 이사: 7월 10일이요?
- 김연기: 7월 11일. 그거는 판결에서도 7월 11일은 사실관계를 인정하지 않았거든요. '7월 11일은 아예 안 만났다'고 하고 8월 15일이 문제 되잖아요. 8월 15일은 사실확인서 쓰신 것처럼 그냥 그...
- 장 이사: '아마데우스에서 밥 먹고 그냥 끝났다'고 하면 되는 거예요?
- 김연기: '아마데우스에서 술을 좀 많이 먹었고 둘이가. 얼마나 먹었는데 양주 한 두세 병 먹은 것 같다. 그리고 나는 그건 정확히 모르고 내가 그걸 수행하는 게 아니니까. 그다음에는 리베라 호텔이 아니고 유성 호텔에 (이 대표를) 바로 데려가서 내가 그냥 그거 바로 재웠다. 아마데우스에서 바로 이동해서...'
- 장 이사: '바로 이동해서 거기 유성 리베라 호텔에 새벽 1시에 제가...'
- 김연기: '넣어줬다'고 하고. 그래서 숙박비는 어느 정도?
- 장 이사: 그때 스위트였으니까 23만 원 정도 됐을 거예요.
- 김연기: 그러니까 그렇게 얘기하시고 그렇게만 하시면 돼요.
- 장 이사: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될 수도 있잖아요.
- 김연기: 본인은 전환될 여지가 없죠.
- 장 이사: 예, 아니... 그런데 '성'... 저기 그거를.
- 김연기: '공소시효' 지나서 안 돼요.
- 장 이사: '알선'을 했다고.
- 김연기: 공소시효가 지나서 안 된다고.
- 장 이사: 그러면 그건 상관없다는 얘기잖아요?
- 김연기: 그쪽 지금 제가 마포서 분위기를 다 알거든요. 지금 거기 반부패 거기에 지금 많이 쫄아 있어요. 그러니까 많이 쫄아 있으니까 그냥 편하게 하셔도 돼요.
- 장 이사: 나한테 '언제쯤 시간 되냐'고 하길래 '3월 30일 정도에 시간 될 것 같다' 그랬더니 '3월 30일 날 아침 10시에 참고인 조사 좀 부탁드린다'고 하더라고요.
- 김연기: 알겠어요.
- 장 이사: 네, 하여간 지금 말씀하신 대로 그냥 그대로만 진술하면 되잖아요.

◆ 2022년 3월 28일 오전 11시 49분
- 김연기: 오실 수 있겠어요? 그냥 조용한 데서 일단은 술 한잔하면서 얘기하죠 뭐.
- 장 이사: 예 수원으로 갈게요..
- 김연기: 광교 쪽에 그러면 제가 그...
- 장 이사: 메시지 보내주세요.
- 김연기: 예, 좋은 데를 좀 예약을 해볼게요 지금.

◆ 2022년 3월 29일 오후 1시 50분
- 장 이사: 여보세요. 변호사님 제가 오늘 (코로나19) 양성이 나왔네요. 양성이 나왔어요.
- 김연기: 아이고, 이거 큰일 났네 이거.
- 장 이사: 아이고, 미치겠네.
- 김연기: 그러면 경찰서에 본인이 좀 연락해서. 제가 지금 연락할 수도 없잖아요?
- 장 이사: 네, 제가 할게요, 알아서. 미리 미뤄놓을게요.
- 김연기: 미뤄놓으시고 그... 꼭 저 보셔야 돼요. 조사 전에 꼭 보셔야 된다고.
- 장 이사: 네, 알겠어요.

◆ 2022년 3월 29일 오후 5시 46분
- 김연기: 경찰조사 일정이 안 정해져도 일단은 격리 마치시면은 어차피 그거 한 번 더 보고 제가 그쪽 내부사정을 지금 전해 들어서 알고 있거든요. 그 자세하게 잘 말씀드릴 테니까, 일단 나으시고 그다음에 한 번 연락 주세요.

관련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