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 산업

"미래 성장엔진은 친환경車 소재"…금호석유화학, 6조 투자 승부수

  • 보도 : 2022.06.07 07:42
  • 수정 : 2022.06.07 07:42

5년간 신사업에 2조7000억
2차전지·경량화 소재 등 개발
기업형 벤처캐피털 설립 추진

주력 사업에도 3조3000억 투입
NB라텍스 생산규모 2배 확대

"미래 성장엔진은 친환경車 소재"…금호석유화학, 6조 투자 승부수금호석유화학그룹이 5년간 전기자동차와 바이오·친환경 소재, NB라텍스 등 핵심 사업에 6조원을 투자한다. 1970년 창립 이후 최대 규모 투자다.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주력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사세를 대폭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다.

금호석유화학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5개년 중장기 투자계획을 6일 발표했다. 우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선도사업 체계 구축과 신성장동력 확보에 2조7000억원을 투자한다. ESG 사업 부문은 신재생에너지 전환과 발전사업 에너지 효율화가 핵심이다. 금호석유화학은 2030년까지 배출전망치(BAU)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29%로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전담 부서를 통해 구체적 실행안을 수립 중이다.

"미래 성장엔진은 친환경車 소재"…금호석유화학, 6조 투자 승부수회사는 전기·수소 기반 친환경 자동차 소재 사업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금호석유화학은 주력 제품인 합성고무에 사용되는 친환경 원료(바이오실리카)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바이오 소재 연구개발(R&D)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제품의 우수한 기능을 유지하면서 환경친화적인 고부가가치(스페셜티) 제품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2차전지 소재로 활용되는 탄소나노튜브(CNT)와 전기차 경량화 소재인 엔지니어링플라스틱(EP) 등 미래 성장사업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털(CVC) 설립을 추진해 시장 변화에 긴밀히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핵심 사업의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3조3000억원을 투입한다. 세계 1위 NB라텍스 초일류 메이커로서 기술 및 생산능력 격차를 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NB라텍스는 의료용 산업용 요리용으로 폭넓게 활용되는 라텍스장갑 소재다. 금호석유화학은 글로벌 NB라텍스 시장에서 점유율 30%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제품은 코로나19 특수에 힘입어 금호석유화학이 지난해 창사 이후 최대 규모인 2조4068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이 같은 실적을 앞세워 금호석유화학그룹은 공정자산 기준 재계 자산 순위를 지난해 55위에서 올해 49위로 여섯 계단 끌어올렸다.

회사는 현재 연 71만t가량인 NB라텍스 생산 규모를 2023년 말까지 95만t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후 시장 상황을 감안해 2030년까지 연 최대 130만t으로 증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계열사인 금호피앤비화학이 생산하는 에폭시 수지의 글로벌 ‘톱5’ 진입과 합성고무 노화방지제, 가황촉진제 등 정밀화학 제품의 세계시장 점유율 두 배 확대 등의 목표를 세웠다.

회사는 공급 과잉 우려에도 현 생산 능력의 두 배에 달하는 증설 투자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업체를 대상으로 공격적인 영업도 이어가고 있다. 이런 배경엔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사진)의 과감한 전략적 결단이 있었다는 게 회사 안팎의 설명이다.

박 회장은 “석유화학 시장 변화에 대한 예측과 선제 투자를 통해 글로벌 업황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겠다”며 “동시에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 우리 사회와 동행하는 기업으로서의 역할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