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경제 > 경제

정부 "요소수, 주말 일시적 감소…다시 안정화 될 것"

  • 보도 : 2021.11.22 15:31
  • 수정 : 2021.11.22 15:31

정부, 제14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 개최

지난 주말 일시적으로 공장 정비, 유통업체 휴무 등으로 감소

다시 정상적으로 생산 재개, 일평균 소비량 수준 회복 예상

중국에서 기존 계약물량 1만8700톤 국내로 반입 중

인도네시아산 요소 1만 톤 도입 협의 중

산업용 요소, 차량용 전환 여부 검토

요소수 관련 밀수·불법유통 등 철저히 단속

조세일보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정부는 요소수 부족 문제와 관련, 안정적으로 유지되던 생산·유통 물량이 지난 주말 일시적으로 감소했지만 다시 안정화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2일 오전 8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4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이날 요소수의 국내 생산·유통·분배 등 물량 수급 상황과 해외물량 반입·계약 등 진행상황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산업용 요소의 차량용 활용 가능성 등 요소수의 국내생산·배분 관련 정보공유 및 애로사항 해소방안을 추가로 검토했다.

정부는 우선 안정적으로 유지되던 생산·유통 물량이 지난 주말 일시적으로 공장 정비, 유통업체 휴무 등 요인으로 감소했으나 금일부터 다시 안정화된 모습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주 지속적으로 일평균 소비량 수준(약 60만 리터) 이상을 생산했던 L社 등 5대 생산업체의 경우, 지난 주말 동안 생산 공장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정비 작업 등으로 인한 일시적 조정을 거쳐 금일부터 다시 정상적으로 생산을 재개함에 따라 일평균 소비량 수준 이상으로 생산 물량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주 입고량 및 판매량이 일평균 소비량의 1/2 이상 수준을 유지했던 100여개의 중점 유통 주유소의 경우 S社의 차량용 요소 700톤으로 L社가 생산해 공급했던 약 180만 리터가 지난 20일 전량 소진되고, 지난 주말 유통업체가 휴무해 일시적으로 입고량이 줄었으나 금일부터 입고량 및 판매량이 정상적인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부는 100여개 중점 유통 주유소 이외의 다른 주유소들의 경우에는 주말 휴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물량이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한편, S社의 잔여물량 1100톤을 활용해 생산한 요소수는 지난 20일까지 145만 리터가 공급된 것으로 확인되며, 이중 주유소에 77만 리터, 건설현장·건설기계 등 건설업체로 50만 리터가 공급되는 등 긴급한 수요처로 배분됐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정부는 또한 중국이 수출절차 진행을 확인한 기존 계약물량 1만8700톤을 국내로 신속하게 반입하기 위한 절차가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중국의 기존 계약물량 중 최초로 수출 검사가 완료된 차량용 요소 300톤은 지난 20일 중국 천진항을 출발해 23일 오후 5시 울산항에 도착할 예정이며, 도착 즉시 L社의 생산 과정에 투입되어 요소수 생산 후 신속하게 시장에 배분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지난 18일 수출 전 검사가 완료된 2110톤의 요소도 해수부·산업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선박편을 조기 확보해 지체 없이 국내로 반입하고, 신속히 요소수가 생산될 수 있도록 노력중이라고 전했다.

또 L社의 3000톤 물량도 임박한 수출 전 검사가 완료 되는대로 빠른 시일 내 출항 예정이며, 그와 별도로 지난 16일 수출 전 검사가 신청된 L社의 3000톤 물량도 조만간 수출검사가 완료되는 대로 신속히 국내로 반입되어 생산과정에 투입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 기존 계약 물량 1만8700톤과 별도의 물량도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G사는 차량용 요소 1000톤을  확보해 오는 24일 입항 예정으로, 관계부처는 수입업체 회의 등을 통해 동 물량을 조속히 생산과정에 투입하는 방안을 협의중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 정부는 다양한 국가로부터 민간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요소 및 요소수 수입 확대에도 총력을 기울여 요소 및 요소수 해외 물량을 지속적으로 추가 확보중이라고 전했다.

정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산 요소 1만 톤을 신속히 도입하기 위해 금주중 도입 의사 있는 기업과 사전회의를 개최하는 등 요소 수요업체와 수입업체 간 협의가 지속 진행중이다.

또한 A社가 베트남으로부터 도입한 목재용 요소 660톤의 경우 지난 19일 340톤이 도착했고, 오는 26일 320톤이 추가로 도착 예정이다. 정부는 성분 분석을 통해 차량용으로 사용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해 가능한 부분은 전환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요소수 수급을 보다 안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산업용 요소 재고 중 판매계획이 신고된 물량을 제외한 부분에 대해서는 차량용으로 사용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해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전환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 13일 국내 반입이 완료되었던 N社의 산업용 요소 2890톤 중 차량용으로 활용 가능한 298톤은 금일 K社에 입고되어 생산과정에 투입함으로써 빠른 시일 내에 시장에 공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전환 절차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산업용 요소 수입시 통관단계에서 시료를 채취하고 국립환경과학원 등에서 채취된 시료의 성분을 분석하여 차량용 요소수로 전환 또는 차량용 요소와 혼합사용의 적합성을 사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정부는 요소수 유통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기존 환경부 등 관계부처 단속반 31개조의 매점매석 단속 외에도 관세청, 해경 및 경찰 등이 요소수 관련 밀수·불법유통 등을 철저히 단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장 점검 결과 긴급수급조정조치 위반 3건을 추가 확인했고, 총 11건의 위반사례 중 7건에 대해 고발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유통물량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전반적인 유통 가격 안정화를 위해 관계부처 합동 단속 시 국세청 등과 협조헤 가격 안정을 어지럽히는 행위도 함께 지속적으로 계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