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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섭게 불어난 지방세 과세액, 소득보다 2배 빨라

  • 보도 : 2020.11.23 11:00
  • 수정 : 2020.11.23 11:00

작년 세대당 지방세 납부액 422만원…6년새 137만원↑

주택 취득세율 인하에도…취득세는 2배 이상 더 걷혀

세액공제·감면 폐지로 기업부담 연간 9000억원 늘어

"폐지·축소된 공제·감면제도 재도입 검토해야"

지방세제가 개편(2014년)된 이후 국민들의 지방세 납부부담이 대폭 늘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6년 사이 지방세 과세금액은 62% 이상 늘었는데, 이는 국민소득 증가속보 보다 2.2배 더 빨랐다. 특히 취득세(77.8%), 법인지방소득세(85.8%) 등 세목(稅目)에서 증가가 두르러졌다.

지방세 과세액, 국민소득 증가 속도보다 2.2배 더 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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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한국경제연구원)

23일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이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지방세 통계연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방세 과세액은 94조8000억원으로 2013년(58조3000억원)에 비해 62.6%나 늘었다.

같은 기간 국민총소득(GNI)는 28.2%, 국세 징수액은 45.4% 증가했다. 지방세 부담이 GNI 대비 2.2배, 국세징수액 대비 1.3배 이상 빠르게 증가한 것이다. 그 결과 2013년 284만7000원이던 세대당 지방세 과세액은 지난해 421만8000원으로 껑충 뛰었다.

반면 지방세 공제·감면액은 2013년 16조1000억원에서 지난해 13조9000억원으로 13.7%(2.2조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지방세 개편 당시 일몰예정이었던 약 3조원 규모의 지방세 공제·감면제도 중 대부분(2.1조원 규모)이 종료된 영향이라는 게 한경연의 설명이다.

주택 취득세율 인하 불구…과세액 3.5→7.7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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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한국경제연구원)

앞서 정부는 2013년 8월 전월세 대책의 일환으로 주택 취득세율을 영구적으로 낮췄다. 국민들의 납세부담을 줄이고 주택거래 활성화를 통해 전월세 수급 안정을 도모한다는 취지에서다. 다만, 취득세수 감소에 따른 지방재정 악화를 우려해 지방소비세율을 단계적으로 인상하고 지방소득세를 독립화하는 등 지방세제 개편(2014년)을 단행했다.

그러나 주택 취득세율 인하에도 불구하고 주택 취득세 과세액은 2013년 3조5000억원에서 지난해 7조7000억원으로 119.5%(2.2배) 증가했다.

전체 취득세 과세액은 2013년 13조5000억원에서 지난해 24조원으로 77.8%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지방세 과세액 증가율(62.6%) 보다도 높다. 그 결과 지방세 과세액 중 취득세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23.2%에서 2019년 25.3%로 2.1%포인트 증가했다.

한경연은 "당초 주택 취득세율 인하의 영향으로 지방정부의 재정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주택 거래 활성화와 자산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취득세 과세액이 오히려 꾸준히 증가했다"면서 "특히 지난해 과표 9억원 초과 주택 취득세 과세액이 2013년 대비 5.6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공제·감면 제도 폐지로 기업부담 연간 90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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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한국경제연구원)

지방세의 약 20%를 차지하는 지방소득세는 과세액이 2013년 10조8000억원에서 지난해 18조원으로 6년 간 66.6% 증가했다. 특히 법인지방소득세 부담은 같은 기간 4조2000억원에서 7조8000억원으로 85.7%나 늘었다.

이는 법인세에 일률적으로 부과(10%)되던 법인지방소득세가 독립세 형태로 개편되면서, 세액공제가 일괄적으로 제외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경연은 "제도 개편에 따른 법인지방소득세 부담 증가분은 연 9000억원 내외로 추정된다"고 했다.

코로나19 직격탄 맞은 항공업…"재산세 인하 검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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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한국경제연구원)

지난해 재산세 과세액은 12조9000억원으로 6년새 50.0% 증가했다. 이 중 항공기에 대한 재산세 과세액은 428억9000만원으로 2013년(60억3000만원)에 비해 7.1배 급증했다.

지난해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을 통해 항공기 재산세 감면(50%) 대상에서 자산규모 5조원 이상 대형 항공사는 제외됐다. 여기에 5조원 미만 항공사에 대해서도 재산세 감면 기간이 항공기 취득 후 5년으로 제한되면서 항공업계의 재산세 부담이 크게 늘었다. 한경연은 "올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운항 수요가 급감하면서 항공업계 전체가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상황을 감안해, 항공기 재산세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지방소비세와 주민세 과세액이 2013년에 비해 각각 3.6배, 6.2배로 크게 늘었다. 국세인 부가가치세 중 일부를 지방세로 이전하는 비율을 단계적으로 인상했고, 기존 지방소득세로 분류되던 '종업원분' 세목이 주민세로 변경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국민들의 실질적 세부담 증가와는 무관하다고 볼 수 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당초 취득세율 인하로 지방재정이 악화될 것을 우려해 지방소득세 독립화 등 지방세제 개편을 추진했지만, 이후 취득세수를 포함한 지방세수 전체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면서 "국민들의 세부담 경감을 위한 속도조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들어 코로나19 영향으로 경영환경이 악화되면서, 기업들의 납세 부담도 상당히 커졌다"면서 "2014년 이후 폐지·축소되었던 각종 공제·감면제도의 정상화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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