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사회 > 정치

美 언론들, 트럼프 '음성 판정'… "검사 신뢰하기 어렵다"

  • 보도 : 2020.10.14 07:19
  • 수정 : 2020.10.14 07:34

애벗의 바이낵스나우 검사는 증상 시작 후 7일 이내 사람들에게만 유효

확산 심각한 플로리다주, 주지사와 지지자들 마스크 착용하지 않은 채 집회 참여

트럼프 대면식 vs. 바이든 화상토론, 15일 2차 토론 무산, 22일 3차 토론 불투명

조세일보

◆…<마스크 던지는 트럼프 대통령 사진 = 연합뉴스>

CNN, NBC, CNBC 등 미 언론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음성판정 결과와 검사방법에 의문을 제기했다. 

숀 콘리 대통령 주치의는 1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연이어 음성 결과를 받았다고 밝혔지만, 언제부터 음성이 나왔는지, 연속 음성이 나온 날짜가 언제인지는 밝히지 않아 의문을 증폭시켰다.

CNBC는 13일(현지시간) 콘리 주치의가 트럼프 대통령이 연속 음성 판정을 받은 날짜를 밝히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백악관은 10월 2일 트럼프 대통령 부부가 바이러스에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발표한 이후, 대통령이 양성 진단을 받기 전 언제 마지막으로 음성 판정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계속 거부했다.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음성반응을 보인 시점은 그가 언제 감염됐는지, 누구에 의해 감염됐는지, 그리고 바이러스에 노출됐을 수 있는 사람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CNN도 트럼프 대통령이 어느 날 연속 음성반응을 보였는지, 애벗사의 '바이낵스나우' 검사가 완전히 정확한지 확실치 않다고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의료기기 기업 애벗은 "검사 비용 5달러, 15분 안에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홍보하는 코로나19 검사 도구다.

CNN은 애벗의 바이낵스나우 검사는 증상 시작 후 7일 이내 사람들에게만 유효하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양성 판정을 받은 후 열흘이 지났다고 보도했다. 또한, 미 식품의약청(FDA)을 인용하며 이 시점에 받은 검사가 얼마나 정확한지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확진 후, 케일리 매캐너니 백안관 대변인과 복수의 언론인 등 수많은 백악관 직원들도 코로나19에 양성 반응을 보였다. 또한, 확진 며칠 전 대법관 지명자인 에이미 코니 배럿 판사의 발표를 위해 참석한 유타주 마이크 리, 노스캐롤라이나주 톰 틸리스 등 다수의 공화당 의원들도 코로나19 확진을 받았다.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 소장인 앤서니 파우치 박사는 CBS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데이터가 대변하고 있다. 백악관에서 감염 이벤트를 했다"고 말했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플로리다로 가는 에어포스원에 탑승하는 모습을 보여 여론의 비난을 받고 있다며 그는 오랫동안 바이러스의 위협을 경시하고 사회적 거리 제한 조치를 해제하도록 압력을 가해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 집회에 앞서 트위터에 "록다운은 전 세계 각국을 죽이고 있다"고 적었다.

조세일보

◆…<플로리다 샌퍼드에서 트럼프 대통령 사진 = 연합뉴스>

NBC는 13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확진 후 첫 유세가 진행된 플로리다 샌퍼드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지지자들이 빽빽하게 모여 있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회가 진정한 지지의 지표라고 주장하며 투표장을 강타했다. 또한, 그는 "나는 매우 강력하다고 느낀다"고 말하며 "저 관객들 속으로 걸어 들어가 저 관객들 모두에게 키스할 거야. 남자들과 미녀들에게 키스할 거야"라고 말했다.

같은 날 BBC는 론 드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집회에 참석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지지자들과 하이파이브를 하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플로리다는 73만6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해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주 중 하나다.

파우치 연구소장은 13일(현지시간) CNN 인터뷰에서 집회의 위험에 관해 묻는 질문에 "우리는 그것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두 번째 TV토론은 무산됐고, 세 번째 TV토론회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AP통신은 9일(현지시간) 15일로 예정되었던 토론이 화상 토론으로 변경되자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측이 15일 예정되었던 토론을 22일로 일주일 연기하자고 제안했지만, 트럼프 측은 대면식일 경우에만 참석하겠다고 전했으며 10월 29일 마지막 토론을 추가하자고 제안했다. 바이든 측은 이를 거절했다. 토론위원회 위원장은 22일 TV토론은 예정대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지만 양측간의 갈등으로 진행 여부는 아직 불투명해 보인다.

주요기사

  • 출생 :
  • 소속 :
  • 학력 :
  • DID :

상세프로필

×